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5계명

by KELKELKEL 2020. 12. 29.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5계명

 

목차

     

    성조숙증이란?

     

     

    성조숙증은 평균의 아이들보다 2차 성징이 보다 빨라 남자에게는 고환이, 여자에게는 가슴 몽우리가 생기는 증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은 성조숙증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자신의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더 빨리 성장하기 때문에 키가 더 클 것이라는 생각이 그것이다. 성장기의 아이들에 대한 다양한 걱정과 우려는 치료를 기피하게 만들고 결국 아이의 마지막 신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조숙증의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인가?

     

     

    최근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소아비만이 증가하고 있으며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여자 아이들은 가족력에 따라 이른 초경을 경험하게 된다.

    게다가 성조숙증으로 진단을 위해 병원에 오는 성비는 여자 아이들이 훨씬 많지만, 남자아이들의 경우 2차 성징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보호자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성조숙증을 방치하면 성장판이 일찍 닫히면서 예상보다 최종 키가 작아지게 되고, 신체와 외모가 발달해 성적 소외감과 심리적 부담감,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성조숙증 진단을 받으면 성선자극호르몬 분비를 억제해 사춘기를 늦추는 GnRH 유도체(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작용제) 주사치료를 시행한다.

     

    성조숙증 치료는 성장을 지연시키는 것이 아니라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으로 성장 속도를 조절하면서 천천히 오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필요시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를 병행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성조숙증 예방을 위한 실천 5계명

     

    1. 하루에 8시간 수면하기

    성장호르몬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은 일찍 잠자리에 들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미국수면재단은 6세에서 13세까지는 9시간에서 11시간, 14세에서 17세까지는 8시간에서 10시간의 수면을 권고하고 있다.

     

    2. 하루 30분 이상 운동하기

    적절한 달리기는 강한 뼈를 만들며, 적절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압박과 관절에 대한 충격이나 과도한 근력 운동은 성장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한다.

     

    3. 스마트폰, 컴퓨터 및 TV 사용 줄이기

    스마트폰, TV, 컴퓨터, 비디오 게임을 장시간 이용하면 체형 불균형과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키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구부러진 자세, 거북목 증후군, 척추 측만증이 나타날 수 있다.

     

    4. 하루에 30분 이상 햇빛 쬐기

    비타민 D의 부족은 뼈의 발육에 영향을 주며 감기, 설사, 기관지염, 폐렴에 쉽게 걸릴 수 있게 만든다. 비타민D는 음식을 통해 부분적으로 보충될 수 있지만 햇빛을 통해서만 체내에 합성되기 때문에 낮 시간대에는 적절한 야외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5. 하루에 세 끼 꼭 챙겨 먹기

    성장을 위해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과 같은 특정한 영양소(필수 영양소)에 집중하기보다는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들은 어릴 적부터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고 하루 세 끼를 챙겨 먹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유는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을 예방한다

    우유는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을 예방한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하고 아이들의 성장 발달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우유가 소아비만과 성조숙증 발생에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들은 성장기

    garamdong.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