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코로나19와 가습기의 상관관계 (가습기 종류 및 장단점 포함)

by KELKELKEL 2021. 1. 1.

 

코로나19와 가습기의 상관관계 (가습기 종류 및 장단점 포함)

 

목차

    코로나19와 가습기의 상관관계

    코로나19 유행이 계속되면서 가습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집에 머무는 시간을 늘렸기 때문이다. 건조한 호흡기는 감기에 취약한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건조한 환경이 코로나 19에 취약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한다. 실제로 올겨울 가습기 판매가 지난해에 비해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는 부분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호흡기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건조한 겨울에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증가시키면 인체의 면역 기능이 활성화된다. 코에서는 '섬모'라고 불리는 작은 털과 점액이 바이러스 침투를 막는다. 점액은 섬모에 의해 여과된 바이러스가 소화 기관으로 안전하게 배출되도록 돕는다.

     

     

    코의 면역 기능과 습도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내기 위한 실험이 실시되었다.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합성 조미료로 사용되는 사카린 알갱이를 코로 흡입하고 맛을 느끼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다. 그 결과 습한 환경에서는 1~2분 정도의 짧은 시간이 흐른 후 맛을 느꼈지만, 건조한 환경에서는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사카린이 바이러스라고 가정하면 건조한 환경에서 바이러스는 코에 장기간 머물며 체내에 침투할 수 있는 시간을 더 갖게 되는 것이다. 실험용 쥐의 연구에서도 건조한 곳에 있는 쥐들은 독감에 더 취약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런 점에서 가습기는 호흡기의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호흡기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가습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습도가 너무 높아지거나 깨끗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다. 실내 곰팡이는 비염이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다. 특히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거나 질병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곰팡이가 몸에 침입해 폐렴까지 일으킬 수 있어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코로나19의 예방 효과를 가지는 동시에 호흡기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40~60%의 적절한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실내 난방기를 사용하면 건조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습도 관리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습기를 사용할 때는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한 한 매일 청소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을 빼고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고인 물에서는 세균이 더 쉽게 증식한다. 가습기가 없으면 젖은 수건, 빨래 등을 걸거나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숯을 흐르는 물에 씻어 말린 후 물과 함께 그릇에 담아 놓으면 자연 가습기 효과를 낼 수 있다.

     

     

    가습기 종류

    1.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 중 가장 흔한 방식이며, 초음파로 물을 진동시켜 잘게 쪼갠 물방울을 뿜는 원리를 이용한다. 분무량이 풍부하고 정숙하며, 전기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물을 잘게 쪼개는 특성 때문에 뜨거운 물을 넣더라도 차가운 수증기가 나온다. 또한 고급 가습기는 초음파 진동식과 다른 방식을 병행하기도 하며, 가습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는 물속에 용해된 불순물마저도 작은 조각으로 잘게 쪼개어 공기중으로 방출시키므로, 공기 중의 먼지를 증가시킨다. 그러므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가습기 내부가 세균에 오염되면 세균 분무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는 깨끗한 물 이외의 이물질로 채워져서는 안 되며 가습기에서 나온 물방울을 얼굴에 그대로 분사하거나 흡입하지 않아야 한다.

     

     

    가장 큰 단점은 물이 잘게 쪼개져 석회질로 이루어진 물때나 녹을 만들어 낸다는 것인데, 이것을 백분 현상이라고 한다. 특히 기계와 전자제품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오랜 기간 가습기를 사용해 백분 현상이 눈에 보일 정도가 되면 긁어내기도 어려우며 중요 부품에 나타난다면 손 써 볼 수도 없는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컴퓨터, TV, 에어컨 등 가전제품 주변에서 초음파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분사 방향을 잘 조절하는 것이 좋다.

     

    이런저런 문제가 있더라도 어린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가열식 가습기를 사용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결국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를 선택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를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한다면, 세척은 하루도 거를 수 없으므로 세척하기 쉬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휴대용 USB 타입

    초음파 진동식 가습기는 다른 방식보다 전기 소모량이 적고 소형으로 만들기 쉽기 때문에 USB로 전력을 공급하는 휴대용 가습기도 많다. 이러한 휴대용 USB 타입의 가습기는 컴퓨터뿐만 아니라 USB 포트가 있는 경우 다른 장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들 대부분은 작은 원형 판막에 물을 공급받아 판막의 진동을 이용해 물방울을 분사하고, 판막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솜으로 된 막대 모양의 필터가 내장되어 있다. 이 필터를 꺼내서 가끔씩 말리지 않고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이것은 자연스럽게 박테리아 서식지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필터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소음이 크지 않지만 조용한 곳에서 판막의 진동에 의해 발생하는 고유의 고주파 사운드가 귀에 거슬릴 수 있으므로, 소음에 민감하다면 공기구멍이 뚫린 뚜껑이 있는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3. 가열식

    물을 전기로 끓여 증기를 내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살균되고 따뜻한 가습이 되며 물에 녹아 있는 광물질은 공기 중으로 배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우선 인위적인 가습 방식 가운데 부작용이 가장 적어 각종 고급 가습기에 사용된다. 또한, 난방 효율을 높여주므로 추운 겨울 날씨에도 좋다.

     

    단점은 다른 방법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전기를 많이 소비한다는 것이다. 또한, 증기 입구와 가까운 곳은 어린이와 애완동물에게 위험할 수 있으며, 방출되는 물의 양이 적고 물이 끓는 소리로 인해 소음이 심하다.

     

    4. 자연 증발식

    물을 빨아올리는 심지에 팬으로 바람을 부는 방식으로 작동하여 물 속의 불순물이 공기 중으로 빠져나가지 않으며 자연적으로 습도를 올리는 방법에 가장 가까워 급격한 습도 증가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전기도 가장 덜 소모한다.

     

    그러나 물이 증발하는 심지와 주변부위가 세균이 번식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하다면 더러운 걸레를 물에 적신 후 가습하는 방식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심지와 그 주변은 청소나 청결 유지가 힘들며, 청소를 하더라도 효과가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가습기의 장점

    1. 인플루엔자 예방

    다양한 연구들은 가습기를 사용하면 독감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기 중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공급했을 때, 40% 이상의 습도는 바이러스 입자를 빠르게 비활성화함으로써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기침 예방

    건조한 공기는 사람을 건조하게 만들고 잦은 기침을 유발할 수 있다. 공기 중의 습도를 증가시키면 기도에 더 많은 습기를 유입시킴으로써 기침을 예방할 수 있다. 기도 내의 끈적끈적한 가래도 줄일 수 있다.

     

    3. 코골이 예방

    공기 중의 많은 수분은 코고는 것을 줄일 수 있다. 공기가 건조해짐에 따라, 인간의 기도는 건조해지고 뻑뻑해지며, 코 고는 소리는 더 심해진다.

     

    4. 촉촉한 피부와 머리카락

    일반적으로 춥고 건조한 겨울이 오면 입술, 피부,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갈라지기 쉽다. 집이나 사무실과 같은 건물 내부에서는 난방 시스템이 공기를 건조하게 만드는 동시에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실내 공기를 개선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 기타

    가습기가 수분을 공급하면 식물은 더욱 강한 생명력을 가질 수 있고 가구의 수명도 더 길어지게 된다. 또한 벽지가 떨어지거나 정전기가 발생도 줄일 수 있다.

     

    가습기의 단점

     

    1. 가습기 위생

    가습기는 공기중에 물을 증기로 내보낸다. 따라서 가습기의 물탱크가 더럽다면 사람이 호흡하는 공기 중에 많은 세균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정기적으로 가습기를 청소하고 필터를 자주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너무 높은 습도

    공기 중의 적정량의 습도는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높은 습도는 호흡을 어렵게 하고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집이 너무 습하면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와 같은 알레르기 항원이 활성화될 수도 있다. 따라서 실내 습도는 40~60% 사이여야 한다. 습도가 60% 이상일 경우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다.

     

    3. 올바른 물의 사용

    가습기에는 순수하고 깨끗한 물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과되지 않은 수돗물은 정제수 또는 증류수보다 높은 수준의 미네랄과 입자를 함유하고 있으나, 이 미네랄은 가습기 내부에 축적되어 기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특정질병

    어떤 질병들은 가습기가 도움이 되지만, 오히려 문제가 되는 질병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먼지나 곰팡이 알레르기가 있거나 천식이 있는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