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결로 현상의 원인과 예방책 (결로 예방 아이템 4가지)

by KELKELKEL 2021. 1. 12.

 

썸네일
결로

 

목차

     

    결로 현상

     

     

    결로는 건물의 표면과 내부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모든 가구와 생활용품을 오염시키는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하자이다. 최근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단열재 강화가 일반화되면서 건물의 결로가 많이 해소되었지만, 건물의 가장자리, 지붕 표면, 바닥, 베란다, 다용도실 등에서 결로가 자주 발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결로로 인한 피해의 정도를 감안한다면 비난방 공간임에도 결로 방지를 위한 단열재 시공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투자도 적극 검토되어야 한다. 국내에는 아직 결로의 판정이나 예방을 위한 공식 지침이 없으며, 대부분의 건축물은 결로를 막기 위해 특별한 고려 없이 건설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결로 발생 원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결로 현상은 얼음이 들어 있는 컵의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거나 욕실 거울의 표면에 김이 서리는 것이다. 결로는 우리의 삶 전체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데, 공기 중의 수증기는 상대적으로 차가운 물체의 표면에 응결되어 액체가 된다.

     

    결로가 발생하는 곳은 곰팡이와 각종 균이 자라 마감재가 손상되거나 악취가 날 수 있고, 심각한 경우 건물과 구조물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건물 내 결로는 문제가 된다.

     

    이론적으로, 동일한 무게의 건조한 공기에 포함될 수 있는 최대 수증기의 양은 온도에 따라 다르며 온도가 높을수록 많아진다. 불포화 상태의 수증기를 포함한 공기의 온도를 낮추는 것은 공기를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의 양을 점차 감소시키고, 그것이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수증기의 일부가 물로 응축되어 물로 변하며 결로가 발생되기 시작한다.

     

    이때 온도를 노점 온도라고 부르며, 공기가 노점온도 이하로 되는 순간부터 결로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결로 방지

    이러한 결로 현상을 그대로 두면 창의 실리콘 부분에 거뭇한 곰팡이가 생긴다. 곰팡이를 그대로 두면 포자가 공기 중에 떠다니며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병 등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즉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실리콘에 생긴 곰팡이는 사용하지 않는 휴지에 락스를 묻혀 실리콘에 붙여 둔 뒤, 1~2시간 정도 지나 제거하면 말끔하게 세척된다. 균의 정도에 따라 시간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락스를 묻힌 휴지를 제거한 후에는 젖은 천으로 깨끗이 닦아야 한다.

     

    그러나 살균효과를 일으키면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고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방지책

     

    애당초 결로 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 결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환기'이다. 실내의 모든 창문은 하루에 3~4회 30분 이상 열어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좋다.

     

    미세 먼지가 심하거나 추운 날에는 기계식 환기장치를 사용하여서라도 공기 상태를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실내 습도가 70%를 넘으면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좋은 환경이 된다. 겨울철에는 18~20도, 습도 40%, 실내온도는 20도 이하, 습도 50~60%의 적정선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창문에 맺힌 물방울은 마른걸레로 닦아내는 경우가 많은데, 결로가 일어나기 전에 물과 식초를 1:1로 섞어 발라주면 유리에 코팅막이 생겨 습기 방지에 효과적이다.

     

    결로 현상을 예방하고 습기를 조절하는 아이템

    결로 예방 아이템

     

    솔방울

    솔방울은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고 건조할 때 수분을 배출하는 천연 습도 조절기 역할을 한다. 솔방울은 뜨거운 물로 깨끗이 씻어 곳곳에 두면 습기를 관리할 수 있다.

    숯은 작은 구멍을 통해 수분을 흡수하는 제습제 역할을 한다. 처음 산 숯은 씻어서 햇볕에 말린 후 사용한다. 숯을 이용하여 습도를 더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베이킹 소다

    습기에 약한 매트리스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약 30분 동안 기다린다. 이후 청소기로 베이킹 소다를 빨아들이면 매트리스 습기 관리는 끝난다.

    공기정화식물

    제습에 좋은 식물들이 많이 존재한다. 관음죽은 공기를 정화시키고 또한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 그 밖에 틸란드시아, 산세베리아 등도 제습 식물로 인기가 좋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목숨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목차 아나필락시스 정의 아나필락시스는 갑작스러운 전신 알레르기 과민 반응으로 드물게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알레르기 질환이다. 아나필락시스는 흔한 질병이 아니지만, 종종 생명을

    garamdong.tistory.com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 방법과 단점(당뇨, 근 손실 포함)

    간헐적 단식(Intermittent Fasting) 방법과 단점(당뇨, 근 손실 포함) 목차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개 일주일에 이틀은 24시간 금식을 하고 일주일에 3~5번

    garamdong.tistory.com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성인 ADHD 포함)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성인 ADHD 포함) 목차 ADHD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증후군, 줄여서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보이며, 충동성과 학습장애를

    garamdong.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