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모링가, 놀라운 효능을 지닌 기적의 나무

by KELKELKEL 2021. 1. 14.

 

 

목차

     

    모링가란?

    모링가는 모링가과의 낙엽 활엽수이다. 모링가과의 유일한 속인 몰링가속 중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종으로, 물 정화 및 손 소독, 때로는 한방 치료에도 사용된다.

     

    남아시아에 분포하며, 인도와 파키스탄이 원산지이다. 모링가는 빠르게 자라는 낙엽성 나무이다. 최대 10~12미터까지 자랄 수 있고, 나무 몸통은 직경 45센티미터까지 자랄 수 있다.

     

    모링가속에 해당되는 식물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식물의 종은 인도 북부의 히말라야 산맥에 자생하는 모링가 올레이페라이다. 케냐와 마다가스카르와 같은 아프리카가 원산지의 모링가도 있지만, 모링가라고 하면 보통 모링가 올리페라를 일컫는다.

     

    잎, 열매, 뿌리 씨앗 등 식물 대부분을 먹거나 약으로 쓰이고,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구에서 가장 영양가가 높은 식물’, ‘기적의 나무’, ‘생명의 나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모링가 효능

    모링가는 자외선과 노화로 인해 손상된 피부 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헤어 케어 습관으로 인해 손상된 모발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차, 주스, 열매를 먹는 것 외에도, 모링가는 박테리아에 오염된 피부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샴푸로 사용될 수 있다. 모링가 샴푸는 지루성 염증이나 푸석한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액 속의 노폐물을 청소하고, 혈당을 낮추고, 노폐물을 해독하는 것을 돕는 파이토케미컬, 엽록소, 셀레늄이 풍부하다. 모링가 잎 추출물은 탄수화물 소화 과정에서 혈당 상승을 제어하고 혈청, 지질, 혈당,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수 있다.

     

    모링가 잎에는 당뇨병을 예방하고 당분을 떨어뜨리는 아연이 풍부하다. 칼슘과 인은 뼈 건강을 개선함으로써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밖에도 비타민 A, B, C 등 9종, 아연, 칼륨, 철분, 아미노산 8종, 라이신, 아이소루이신, 트립토판, 발린, 메티오닌, 히스티딘, 루신, 페닐아라닌 그리고 트레오닌 등을 함유하고 있다.

     

    슈퍼푸드라고도 불리는 모링가는 잎, 차, 주스, 열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된다.

     

     

    모링가 부작용

    빈속에 먹으면 속이 쓰리고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칼륨 함량이 높아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또한,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신 중이거나 여성 질환이 있다면 먹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임산부에게는 권장하지 않지만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에게는 모유 생성 촉진을 위해 적당한 양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섭취는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

     

    1. 과도한 섭취는 메스꺼움,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1티스푼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철분이 풍부하므로 미네랄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질환자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복용해야 한다.

    4. 모링가 잎은 심장 박동수를 감소시키고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알칼로이드를 함유하고 있다.

    5. 혈압약을 복용하거나 심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6. 모링가는 임산부나 임신을 시도하는 여성에게 권장되지 않는다. 몇몇 연구들은 그것의 뿌리, 줄기, 꽃에는 자궁수축, 조산, 유산을 유발할 수 있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모링가 잎과 모링가 차

    대부분의 모링가 가루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모링가 잎을 이용하여 만든 가루로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실 수 있다.

     

    모링가 잎은 건조 과정을 통해 영양분이 극대화되므로 생잎보다 말려서 차나 쌀에 뿌려 먹는것이 좋다. 또한 밥을 하거나 음식을 요리할 때 첨가할 수도 있다. 모링가의 원산지는 파키스탄, 인도 등 히말라야 지역이었지만 국내에서도 재배가 시작돼 국내 모링가를 볼 수 있게 되었다.

     

    * 모링가 차를 끓이는 방법 *

    1. 모링가 잎 10~20g을 잘 씻는다.

    2. 물 1리터에 모링가잎을 넣고 끓인다.

    3. 20~30분 동안 물이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끓이고 마신다.

     

    모링가 오일

     

    모링가 씨앗에서 추출한 오일은 지방 함량이 높은 식물성 오일이다. 이 오일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 비듬과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혈압 예방, 피부관리, 장기기능을 증진시켜 해독작용에 탁월하다. 디톡스 효과를 인정받아, 최근 많은 사람들이 몸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모링가를 찾고 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