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리플리 증후군 과연 무엇일까?

by KELKELKEL 2020. 11. 2.


리플리 증후군 과연 무엇일까?


다중인격



 리플리 증후군이란?




현대인들은 ‘허언증’이라는 단어에 매우 친숙합니다. 인터넷 모 커뮤니티사이트에서도 ‘허언증 갤러리’라는 게시판이 있을 정도로 유머러스하게 사용되기도 하는 단어입니다. 그런데 이런 허언증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증상이 심각하다면 그것은 더 이상 유머가 아니라 병이 될 수도 있는데 그것이 바로 리플리 증후군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이란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허구의 세계만을 진실로 믿으며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일삼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뜻하는 병입니다.



마스크



1960년 알랭 들롱이 주연한 <태양은 가득히> 영화에서 원작으로 삼았던, 퍼트리샤 하이스미스가 1955년에 쓴 심리 스릴러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에서 유래 된 말입니다.



피노키오



소설의 주인공인 톰 리플리는 사람을 죽인 후 거짓말과 행동으로 일관하는데, 이에 착안하여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다중인격



 리플리 증후군의 원인




성취 욕구가 강하지만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사회적, 구조적 문제로 인해 본인이 강하게 바라고 원하는 것을 성취하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어릴 적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했거나 애정 결핍 등으로 온전하지 못한 채 성인이 되었고, 자신의 강렬한 욕구를 해소할 길이 없어 피해 의식과 열등감으로 힘들어하다가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게 되고, 결국은 이 거짓말을 사실로 믿고 행동하게 됩니다.



테스트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자가진단)



1. 스스로 불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2. 자신도 모르게 당황스러운 행동을 한다.
3. 자신의 맘에 드는 것을 따라 하기 좋아한다.
4. 사회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본다.
5. 친한 지인들과 만남이 적고 대인관계가 좋지 않은 편이다.
6. 타인에게 인정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강하다.
7.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망신을 당한 기억이 있다.




위 7가지 항목 중 1~4개가 해당되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5~7개가 해당 된다면 리플리 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상태이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리플리 증후군 치료법



리플리 증후군을 보이는 사람은 허구의 세계 속에서 성취감, 행복감, 그리고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비정상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치료에 대한 저항으로 리플리 증후군을 고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중인격



리플리증후군의 치료는 정신치료 및 심리치료를 통해 현실 속에서도 자신도 충분히 인정받고 사랑받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어, 허구 속으로 숨거나 거짓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만약 망상장애와 같은 다른 정신 질환이 동반된다면 약물치료도 병행해야 합니다.



태양은 가득히



 리플리 증후군 영화 <태양은 가득히>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를 원작으로 한 영화 <태양은 가득히>가 1960년 개봉하였습니다.



영화의 줄거리


샌프란시스코의 방탕한 부잣집 외아들 필립 그린리프는 사업 후계자로 키우려는 아버지의 생각과는 반대로 공부는 하지 않고 빈둥대고 놀기만 합니다. 이탈리아에서 프랑스 출신 여자친구 마르주와 재산을 탕진하며 허송세월을 보내며 지냈기에 귀국할 마음조차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필립의 아버지는 필립의 친구인 가난한 청년 톰에게 거액을 제시하며 아들을 미국으로 데려오는 임무를 맡기게 됩니다.  


하지만 톰은 필립에게 모든 사실을 털어놓고 오히려 그의 방탕한 생활에 보조를 맞추며 하인이나 다름없는 처지를 감수하며 함께 지냅니다. 필립, 마르주와 함께 보트를 타고 여행을 떠나게 된 톰은 시간이 갈수록 심해지는 필립의 태도에 모욕감을 느끼고 앙심을 품게 됩니다.


복수와 일확천금, 신분 상승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계획을 구상한 톰은 선상에서 필립을 죽이고 시체를 바다에 던져버립니다. 그리고 신분증을 위조하여 죽은 친구의 행세를 하며 그의 재산에 손을 대고 호사스러운 생활을 즐기게 됩니다. 또한 필립의 실종을 수사 중인 경찰을 다양한 방법으로 교란하고, 범죄 사실을 감추기 위해 또 다른 범죄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각을 모르는 마르주에게는 필립이 자신을 버렸다고 믿도록 만든 뒤, 그녀를 자신의 연인으로 삼는 데 성공합니다. 그러나 수사망은 점점 좁혀져 오고, 완전 범죄를 꿈꾸던 톰은 우연한 사건으로 물거품이 되고 맙니다. 


그것은 바로 미국에서 필립의 아버지가 마르주를 만나기 위해 오게 되었는데 그와 마르주는 요트를 팔기 위해 배를 육지로 끌어내는 순간 스크류에 감긴 와이어에 묶인 필립의 시체가 끌려 올라오게 된 것입니다. 모든 것이 밝혀진 사실을 전혀 모른 채 일광욕을 즐기던 톰이 일어섭니다. 자신이 마치 자신이 죽인 필립인 양 착각을 하면서...



이중인격



2020/10/30 -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및 극복하기

2020/10/29 -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과 진단, 강점과 외모에 대하여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