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

by KELKELKEL 2020. 11. 27.

 

타트체리, 효능과 부작용

타트체리

타트체리란?

상큼 달콤한 맛으로 동서양을 불문하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체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라는 별칭이 붙은 이유는 작은 크기의 과일이지만,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케르세틴, 안토시닌 등과 같은 영양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트체리에는 모든 병의 근원인 염증을 예방하는 강력한 물질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체리는 스윗체리(Sweet cherries)와 타트체리(Tart cherries)로 나뉘는데, 오늘은 타트체리에 대해서 얘기하려 합니다. 이 둘은 맛뿐만 아니라 성분도 전혀 다릅니다. 또한, 체리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따뜻한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과다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타트체리는 시중에서 쉽게 맛볼 수 있는 달콤한 체리와 달리 안타깝게도 쉽게 상하고 운송에 어려움이 있어 신선한 과일로는 구하기가 어려워 국내에서는 원액이나 파우더 형태로밖에 접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트체리의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면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제대로 된 정보 없이 섭취하다 보면 누구에게 어떻게 좋고 섭취 시 주의사항도 모른 상태로 무작정 섭취하게 되면서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여러 가지 품종이 있지만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것은 ‘몽모랑시’ 품종입니다. 실제로 타트체리의 효능을 입증한 약 200여 건의 SCI급 논문 중 70% 이상이 몽모랑시를 연구한 결과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몽모랑시 품종은 다른 타트체리에 비해 영양성분이 풍부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에 기재된 한 논문에 따르면 몽모랑시 타트체리의 멜라토닌 함량은 약 13.46ng/g으로, 다른 품종의 타트체리보다 무려 6배 이상 높았습니다.

 

타트체리 영양성분

1.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타트체리 100g에 들어 있는 열량은 50kcal이며, 단백질은 1g, 탄수화물은 12.2g입니다. 또한, 탄수화물 중 당분 함량은 8.5g이며, 섬유질은 1.6g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6%에 해당합니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들어 있지 않으며, 혈당 부하 지수는 4로 매우 낮습니다.

 

2.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신선한 타트체리 100g에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0%, 비타민C는 약 26%, 비타민K는 약 4%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래빈, 니아신, 피리독신, 엽산 등 비타민 B군에 속한 비타민도 각각 3~4%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타트체리의 비타민A 함량은 스위트 체리 함량의 약 30배에 해당하며, 비타민C 함량도 두 배에 해당합니다. 비타민E 함량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가 들어 있습니다.

 

3. 미네랄 함량이 많습니다.

신선한 타트체리 100g에 칼륨과 구리는 각각 하루 권장 섭취량의 8%가 들어 있고, 망간은 9%, 마그네슘과 철분은 각각 3%, 칼슘은 2%, 아연은 1%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여러 작용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4.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타트체리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를 비롯하여 망간, 구리, 마그네슘, 아연 등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미네랄은 물론,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클로로겐산, 카로티노이드, 멜라토닌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서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염증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을 돕습니다. 이중 멜라토닌은 우리 뇌 속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수면 조절 작용에 관여하는 성분입니다. 멜라토닌이 부족하면 숙면에 문제가 생기는데, 이때 멜라토닌 보충으로 불면증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는 멜라토닌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타트체리 효능

성분이 보여주는 것처럼 타트체리는 건강상의 효능이 많답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타트체리의 효능입니다.

 

· 혈압을 낮추는 등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 숙면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 염증 완화 작용으로 각종 만성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통증 완화 작용이 있습니다.

· 운동 후 회복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 혈당 감소 등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뼈 건강에 좋습니다.

· 복부 체지방 조절 등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관절염, 통풍 증상 완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 면역력을 높여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탁월합니다.

· 시력 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 기억력 증진 작용이 있습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1. 임산부 및 모유 수유 여성 주의

위 제목에 해당하는 사람은 타트체리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영아, 태아에게 있어 타트체리가 미치는 영향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영아, 태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없다는 것이 밝혀진 후에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2. 첨가물 주의

타트체리는 보통 수확을 하면 다른 과일과 다르게 신선도가 바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탓에 국내에서는 신선한 상태로 타트체리를 먹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타트체리 주스나, 분말 상태로 섭취하게 되는데, 이 경우 한 번의 가공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다양한 첨가물들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한 타트체리 제품의 첨가물을 반드시 꼼꼼히 확인하고 섭취하여야 합니다.

 

3. 풍부한 항산화 성분

항산화 성분이 많으면 ‘노화 방지에 좋은 게 아닌가?’라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평소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 타트체리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많다는 것은 곧 산도가 높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4. 풍부한 섬유질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섬유질 역시 많이 섭취하게 되시면 오히려 가스가 다량 생성되어 복부 팽만감이나 소화불량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타트체리 섭취의 적당량은 주스 50mL, 건조 제품으로 섭취시 15개 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