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겨울철 연비가 낮은 이유와 겨울철 연비 높이는 방법

by KELKELKEL 2020. 12. 11.

 

겨울철 연비가 낮은 이유와 겨울철 연비 높이는 방법

 

목차

    겨울철 연비가 낮은 이유

     

    1. 차량 내 전력 사용량 증가

    겨울철에는 차량의 전력 사용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특히 열선 내장 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히터, 성에 제거 등 열선이 포함된 전기장치는 많은 전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차량 내 발전기 가동시간이 늘어나 연비가 낮아집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경우 주행거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2. 차가운 온도

    겨울철에는 공기저항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찬 공기는 밀도가 높아 주행 시 차량이 받는 저항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고속주행에서는 연비 차이가 크게 됩니다. 게다가 엔진 내의 밀도가 높은 공기는 더 많은 연료를 태우므로 출력은 증가하지만 연비는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추운 온도에서는 타이어 압력이 감소하여 구름 저항성이 증가합니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야 합니다. 추운 온도에서는 평소보다 높은 공기압이 필요합니다. 또 겨울용 타이어는 사계절 타이어에 비해 노면 저항성이 높아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5~6km 거리에서의 단거리 주행은 영상 25°C 대비 영하 6°C에서 연비가 12%, 초단거리에서는 최대 22%까지 낮아집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연비가 31~34%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찬가지로 엔진도 차가운 온도에서는 연료 효율이 가장 높은 온도에 도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ECU는 엔진을 더 빨리 가열하기 위해 평소보다 많은 연료를 분사합니다. 시동 시 배기가스가 강하게 느껴지는 원인도 여기에 있습니다.

     

    3. 기타

    겨울철에 연비가 떨어지는 데 또 다른 이유로는 차가운 엔진오일과 변속기 오일로 인해 저온에서의 엔진과 변속 마찰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추운 겨울 동안 소음과 진동이 증가하는 것도 비슷한 이유 때문입이다. 그밖에 겨울철에는 시동성을 높이기 위해 경유나 LPG 연료 내의 성분 비율이 일부 변경되기 때문에 연비가 낮아지기도 합니다. 겨울철 차량의 평균 속도가 낮아지는 등 환경적 요인도 연비가 낮아지는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도 겨울철에 연비가 낮을까?

    전기차에 적용되는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가볍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다양한 전자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 배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온도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내부는 양극과 음극, 분리막과 전해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극과 음극 물질의 산화, 환원 반응을 통해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여 작동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온도가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배터리의 전반적인 화학반응이 느려져 배터리의 내부저항이 증가하고 리튬이온의 이동속도가 낮아져 배터리 전압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배터리 충전량에 따라 주행거리가 달라지는 전기차는 겨울철에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 자동차처럼 엔진, 전기 모터, 배터리로 구동되는 하이브리드 모델은 겨울철 연비가 떨어지는 것은 어쩌면 불가피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단순히 배터리 효율이 떨어져 연비 하락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 연비 높이는 방법

     

    1. 가급적 주차는 지하주차장에 할 것

    지하로 내려갈수록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엔진이 적정 온도로 올라가는 예열 시간을 단축시켜 연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적정 온도에 다다른 후 히터를 작동할 것

    온도가 낮을 때 히터가 직접 작동하게 되면 저속에서 전기 모터로 주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냉각수 가열을 위해 강제로 엔진이 작동하게 됩니다. 열선 내장 시트와 열선 스티어링 휠이 있는 경우 적절한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어느 정도 대체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주기적인 공기압 확인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노면과의 접지면적이 증가해 구름 저항이 높아지게 되는데,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아지면 공기압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안전과 직결된 사항이기 때문에 꼭 겨울철이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