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NTFS, FAT32 차이점 요약

by KELKELKEL 2021. 4. 1.

 

NTFS vs FAT32

NTFS 특징

최대 볼륨 크기

NTFS 논리 파티션의 물리적 한계는 이론적으로 16TB이지만 실제로는 2TB가 한계이다.

 

최대 파일 크기

NTFS는 FAT32와 달리 4GB 이상의 파일을 복사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최대 16TB의 파일을 지원하지만 실제로는 2TB가 한계이다.

 

성능과 호환성

NTFS는 FAT32보다 안정적이고 보안성에서 장점이 있지만, 작은 볼륨에서의 액세스 속도는 다소 느리고, NTFS로 포맷된 저장장치를 인식하지 못해 운영체제와 호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존재한다. NTFS는 4GB 이상의 파일을 저장해야 하는 저장 장치와 일반 Windows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FAT32 특징

최대 볼륨 크기

FAT32에서 논리 파티션의 물리적 한계는 이론적으로 8TB이지만 실제로는 2TB가 한계점이다. 하지만 Windows에서 FAT32는 최대 32GB까지만 지원되므로 FAT32로 32GB가 넘는 디스크를 포맷하면 파티션을 나눠야 하는 불편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28GB의 SSD를 FAT32로 포맷하는 경우 모든 용량을 사용하려면 4개의 파티션을 생성해야 한다.

 

최대 파일 크기

최대 4GB 크기의 파일까지 지원한다. 4GB가 넘는 파일은 복사가 불가능하다.

 

성능과 호환성

FAT32는 NTFS보다 단순하기 때문에 작은 볼륨에서는 접근 속도가 더 빠르며, Windows 98/ME와 같은 구형 운영체제, Linux, OS X, iOS 등 거의 모든 장치와 호환된다. 다만 NTFS보다 안정성과 보안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FAT32는 주로 용량이 작은 휴대용 스토리지 장치, 또는 호환성이 필요한 운영체제나 장치에 사용된다.

요약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