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원인, 치료법, 좋은 음식
이석증이란?
귀의 전정기관(몸의 운동감각이나 위치감각을 감지하여 뇌에 전달하는 기관)의 일부분인 주머니 속에는 림프액으로 차 있고, 그 안에 먼지 크기만 한 작은 이석이 여러 개 들어 있습니다.
이 이석은 몸의 움직임에 따라 한쪽으로 쏠리면서 평형감각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런데 이석의 일부가 주머니 속에서 빠져나와 세반고리관 안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이 이석증입니다. 이 돌들이 세반고리관 안의 특정 신경세포를 자극해 어지럼증이나 구역감 등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석증 증상
1. 어떤 특정한 자세에서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어지러움이 발생합니다.
2. 1~2분간의 어지러움이 있다가 가만히 있으면 그 어지러움이 사라집니다.
3. 어지러움과 함께 구역질과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하고, 식은땀이 나기도 합니다.
4.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연령별로는 모든 나이에 발생할 수 있으나 노년에 많이 발생하며 소아에게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은 전정기관의 이석이 불완전해 생기게 되는 병입니다. 연령이 높아지게 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또한 출산 할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석증은 칼슘과 관련이 있어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하다면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 충격, 외상, 수술, 바이러스 감염, 혈액순환 장애, 메니에르병, 편두통 등 여러 가지가 이석증 원인으로 예상되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1. 침대나 소파 등에 앉습니다.
2. 고개를 왼쪽으로 45도 돌립니다.
3. 시선은 하늘을 향하게 하고 오른쪽으로 빠르게 눕습니다.
4. 누운 다음 어지럼증이 끝날 때까지 움직이지 않습니다.
5. 어지럼증이 멈추면 다시 원래대로 앉습니다.
6. 30초 정도를 움직이지 않고 그 자세로 있습니다.
7. 이번에는 오른쪽으로 고개를 45도 돌립니다.
8. 시선은 하늘을 향하게 하고 빠르게 왼쪽으로 눕습니다.
9. 어지럼증이 해결될 때까지 움직이지 말고 누워있습니다.
10. 어지럼증이 멈추면 다리 원래대로 앉습니다.
11. 이 과정을 하루에 2~3회 반복해줍니다.
위처럼 이석증의 치료법은 별다른 수술 없이 이석을 원래 자리로 되돌려 보내는 물리적 치료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이것을 이석 치환술이라고 합니다. 이것을 변형하여 만든 치료법이 에플리(Epley)입니다. 에플리는 머리 위치를 좌우로 옮겨 취해 이석을 원래의 자리로 되돌려 보내는 방법입니다. 에플리로 7-90%가 치료되었다고 합니다. 한 번에 되지 않으면 반복하여 치료합니다. 그러나 이석증은 다시 반복되기 때문에 환자가 스스로 치료법을 배우고 있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되면 세반고리관에 떨어진 이석을 세반고리관 쪽에서 떨어트릴 수 있어 이석증 증상을 예방하거나 어지러움 통증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지럼증 증상이 없어졌다고 해도 다시 재발할 확률은 무려 50%입니다. 이석증은 간단히 볼 질환이 아닙니다. 귀에 이상이 생기거나 몸에서 신호를 보내면 병원에 가서 꼭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에도 건강한 귀와 시각 감각, 균형감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몸에서 보내는 경고 신호를 가볍게 여기면 안 됩니다. 뇌가 우리에게 보내는 SOS 신호입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1. 콩
콩은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석증으로 인해 생기는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콩을 그냥 먹는 것 보다 숙성을 하여 먹는 게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2. 마늘
마늘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기능이 있어 빈혈이나 어지러움을 예방 시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이석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접하기도 쉽기 때문에 마늘은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잡곡밥
최근 들어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잡곡밥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사가 건강에 쏠리다 보니 가장 자주 먹는 밥의 재료부터 다양하게 바뀌었습니다. 그중에서 잡곡밥은 아연이 풍부해 귀에 있는 세포들에게 영양을 공급해 이석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솔잎
의외로 솔잎이 이석증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솔잎에는 철분이 풍부해 마찬가지로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을 예방 시켜 줍니다. 솔잎은 차를 마시듯,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