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메리지 블루, 결혼 전 우울증 극복법

by KELKELKEL 2020. 11. 15.

 

메리지 블루, 결혼 전 우울증 극복법

 

메리지 블루란?

 

 

 

메리지 블루 메리지 블루는 일본 소설가 유이카와 게이의 베스트셀러 소설 제목에서 생겨난 단어로,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가 과거에 대한 아쉬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느끼는 우울감을 뜻합니다. 이는 병적으로 심각한 우울증이 아닌 조금 심한 우울감이나 불안감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결혼은 더 이상 환상이 아닌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혼 준비를 하다 보면 결혼에 대한 환상이 깨지면서 다른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결혼하면 나는 어떤 사람이 될까?'

‘온종일 혼자 아이만 보다가, 늦은 밤 잠든 남편의 등만 보게 될까?'

‘남편과 아이가 남긴 밥을 내가 시골집 개처럼 먹고 있진 않을까?'

 

특히 짧은 시간 안에 결혼 준비를 끝내야 하는 경우, 예비 배우자와 의견 충돌이 있는 경우에 메리지 블루가 찾아올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결혼에 대한 환상이 지나치게 큰 경우에도 결혼을 준비하며 환상이 깨어지기 시작해 메리지 블루를 넘어선 우울증으로 이어지고 파혼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리지 블루 극복법

메리지 블루 극복법 결혼은 행복한 사랑의 결실을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사람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변화를 준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것은 응당 행복한 것임이 틀림없지만, 사람이 변화에 대해서 두려워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몹시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또한 결혼 준비 과정에서는 심신이 모두 피곤해져 신경이 날카로워져 있으므로 이성적인 판단이 흐려지고 감정이 앞서게 되는 것은 나만이 겪는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리지 블루 증상을 겪는 것은 나만이 마주하는 문제가 아니라 모두에게 자연스러운 일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리지 블루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혼자 우울해하지 말고 주위의 결혼을 먼저 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듣고 조언을 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일상에 대한 작은 변화는 사람에게 삶의 활력을 주기도 하므로 예비 배우자와 새로운 데이트를 해보는 것입니다. 결혼과 함께 내 인생이 다 변해버릴 것 같은 우울한 마음이 자꾸만 든다면 그 분위기를 바꾸어 새롭게 기분전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소함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마주하다 보면 메리지 블루를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밖에도 아래에 기재된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몸도 마음도 건강한 결혼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1. 예비 배우자 두 사람이 서로에 대해서 이해와 친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화한다.
2. 좋아하는 음악을 통해 긴장감을 풀어주고 긍정적인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
3. 우울증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호두, 우유, 바나나, 감자 등을 자주 섭취한다.
4.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갖도록 한다.
5. 부모님과 함께 결혼한 젊은 시절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6. 스트레칭이나 산책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7.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즐거운 일 등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해본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