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왁자지껄

뉴로 마케팅, 사례와 한계점

by KELKELKEL 2020. 11. 18.

뉴로 마케팅, 사례와 한계점

뉴로 마케팅이란?

 

 

뉴로 마케팅 소비자의 무의식적인 반응을 분석해 마케팅을 적용하는 뉴로 마케팅은 뇌 속 정보를 전달하는 ‘뉴런’과 ‘마케팅’을 결합한 단어로 소비자의 잠재의식 반응이 실제 구매행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소비자 조사 기법입니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이 모든 기업의 숙제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조사하기 위해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지만, 이러한 조사들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비자가 인식하는 사실만을 답하는 데 한계가 있고 타인의 눈을 의식해 도덕적으로 옳은 답을 선택하여 무의식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뉴로마케팅은 소비자의 무의식에 따른 뇌 반응을 분석하고 이것을 마케팅을 적용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가장 유명한 일화는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선호에 대한 반응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어떤 콜라인지 말하지 않고 마시게 한 후 맛의 반응을 살폈을 때, 약 50%가 코카콜라와 펩시콜라가 맛이 동일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러나 콜라의 브랜드를 알려주고 실험을 해보니 70%의 소비자가 코카콜라가 더 맛있다고 반응을 보였고 그들의 뇌 활동도 변하였습니다. 코카콜라라는 브랜드가 뇌 사고 판단에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이는 광고나 브랜드 등 이미지의 영향이 실제 상품의 품질보다 구매 활동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해 줍니다.

 

 

이 밖에도 일반 소비자들은 파란색 가격표보다 빨간색 가격표에 더 많이 반응하며, 70%는 매장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그래서 마케터들은 매장 입구 오른쪽에 빨간색 가격표가 붙은 상품을 진열합니다. 또한, 두뇌 분석 결과 황금 시간대의 광고 효과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아침 시간대의 광고가 저녁 황금 시간대의 광고보다 모든 면에서 더 큰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황금 시간대의 광고는 더 이상 황금이 아닌 것입니다.

 

 

 

뉴로 마케팅 사례

 

 

1.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K 시리즈'의 브랜드명을 정할 때 뉴로 마케팅 기법을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기아자동차는 다양한 알파벳과 숫자들의 조합을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순간적인 뇌 반응과 안구 추적 장비의 움직임을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아를 대표하면서 ‘강함’, ‘지배’를 뜻하는 그리스어 ‘Kratos'의 알파벳 'K'와 숫자 '홀수'의 조합이 브랜드명으로 선택되게 된 것입니다.

 

 

2. 혼다 혼다는 오토바이 모델의 디자인에 뉴로마케팅을 활용했습니다. 인간의 뇌에는 '얼굴 뉴런'이라고 불리는 얼굴인식 신경회로가 있는데, 이 신경회로는 특히 얼굴과 유사한 형태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혼다는 이 원리를 이용해 운전자가 충돌할 수 있는 상황에서 오토바이가 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ASV-3는 앞에서 바라볼 때, 마치 화난 사람의 얼굴 모양을 하게끔 디자인하였습니다. fMRI를 이용한 분석 결과 얼굴 모양의 디자인은 실제로 사람의 얼굴을 보았을 때와 비슷한 뇌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도로에서는 차량 운전자들이 이전보다 오토바이 존재를 빠르게 인지할 가능성이 43%나 높아져 사고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뉴로 마케팅 한계

 

 

이처럼 뉴로 마케팅이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많습니다. 그러나 뉴로 마케팅 역시 많은 한계가 있는데, 우선 생물학적 반응을 수집한다는 점에서 윤리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간의 마음을 엿보고 소비심리를 조작하려는 시도가 윤리적으로 옳지 못하다며 지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사생활 침해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뉴로마케팅 조사는 소비자의 의식적인 통제 없이 선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이 정보를 소비자와 기업이 합의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경우 개인 프라이버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실험자가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지극히 개인적인 선호도가 드러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마케팅에 이용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뉴로마케팅은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두뇌의 어떤 부분이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지만, 사고 정도까지는 알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뉴로마케팅이 소비자 심리를 과학적으로 해석하고 성공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