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왁자지껄

바이럴 마케팅, 정의와 성공사례

by KELKELKEL 2020. 11. 19.

 

바이럴 마케팅, 정의와 성공 사례

 

 

바이럴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관련된 것이고, 특히 소비자에게 브랜드 또는 제품을 유통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홍보 활동을 뜻합니다.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기업에 있어서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기업과 고객 간 양방향 소통을 통해 브랜드나 제품의 이미지 및 신뢰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이 모든 기업에서 같을 수는 없습니다. 기업 환경 여건에 따라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활동 규모도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퍼진다는 뜻의 바이러스(virus)와 마케팅 (marketing)이 합쳐진 용어로써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폴라, UCC, 지식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포스트,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브랜드 신뢰도를 향상하고 충실한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는 홍보 수단입니다. 즉 홈페이지의 이벤트 정보, 블로그 게시물, 카페의 게시물 등의 콘텐츠를 검색 포털에 노출시키고, SNS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여 브랜드에 대한 우호적인 여론을 다양한 커뮤니티에 전파하는 것이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대기업부터 규모가 비교적 작은 1인 소상공인도 가능합니다. 한 검색 포털을 통해 시간 제약 없이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킬 수 있고, 다양한 목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채널의 융합이 필요합니다.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단순히 이 내용을 검색, 블로그에 노출시키는 것보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폴라, 네이버 포스트, 유튜브를 이용하면 더 많은 고객에게 더 빠르게 전파할 수 있습니다. 링크(Linking)를 이용하여 기업이 원하는 곳(홈페이지, 블로그 등)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운영되는 바이럴 마케팅 채널의 수가 많을수록 동일 시간에 더 많은 고객에게 해당 콘텐츠를 알릴 수 있는 것입니다.

 

 

맘 카페 바이럴 마케팅

 

 

맘 카페 바이럴 마케팅은 네이티브 마케팅을 통해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과 후기성 광고 및 질문/댓글형 광고 마케팅으로써, 자연스러운 정보전달 및 교환식의 마케팅으로 거부감이 없을뿐더러 기업 이미지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인지도 상승은 물론 간접적인 후기성 게시글로 인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워낙 엄마들의 파워가 강해지다 보니 여러 부정적인 요소들도 나타나고 있지만 특별한 광고 없이도 맘 카페에서 소문이 나면 급격한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맘 카페 바이럴 마케팅이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이유입니다. 소비자 성향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와 키워드를 선별하여 클라이언트의 브랜드, 콘셉트, 제품, 후기를 자연스러운 글로 접근하는 방법이야말로 고객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방법임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SNS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페 게시판 등 개인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활발해지면서 바이럴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한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마케팅을 포함한 디지털 마케팅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전 세계 마케팅 전문가 약 7,000명이 '고객 표적화'와 'SNS 참여' 등을 꼽았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가 고객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된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특성상 고객 경험은 제품, 서비스, 기업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재구매 의사 결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SNS는 의사 표현이 자유롭고 쉬우며 전달 속도가 빨라 고객 경험 반영과 분석에 매우 유용합니다.

 

 

SNS 바이럴 마케팅은 말이나 글로 제품을 홍보하고 제품에 만족하는 소비자가 SNS를 자발적으로 활용해 정보를 평가하고 전파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지인 간에 정보가 전파되기 쉽고 정보의 신뢰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은 고객의 반응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입소문이 중요한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에 유용합니다. 신문이나 TV보다 투자 비용은 적지만 쉽게 인지도를 높이고 빠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홍보 성공 사례

 

 

1. 싸이 - 강남스타일

 

 

바이럴 마케팅 성공 사례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뮤직비디오를 홍보했던 강남스타일은 유튜브 조회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세계적인 곡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기존 가수들이 시도해보지 않은 방식인 동시에 세상의 입맛에 맞는 가볍고 재미있는 뮤직비디오를 만든 것이 성공의 핵심 비결입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독특한 스타일로 바이럴 마케팅 홍보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강남스타일은 독창적일 뿐만 아니라 시기와 타이밍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바이럴 마케팅 사례입니다.

 

2. 듀렉스 - 성인용품

 

듀렉스 트위터 durexmania (출처 : 듀렉스)

 

듀렉스는 SNS를 통해 다소 보수적인 콘돔에 대한 한국 대중의 인식까지 바꿨습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2013년 '듀렉스 전도사'로 처음 등장한 듀렉스 계정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트위터에서 온종일 상주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트잉여'를 식별하는 방법도 듀렉스 계정을 아는지로 결정될 정도입니다. 대학생 서포터스 활동에서 처음 시작된 이 계정은 공익활동과 함께 공익적 이미지를 지속해서 보여줬습니다. 인디 문화와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아이돌, 패션, 드라마까지 여러 방면에서 '듀렉스'와 섞어 재치 있는 지식과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신제품 발표와 판촉만 하는 대부분의 SNS 계정과 달리 소비자에게 듣고 싶은 말을 들려주며 듀렉스만의 캐릭터를 확보한 것입니다.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이 계정의 높은 홍보 덕분에 듀렉스는 국내 콘돔 브랜드 점유율 1위를 자연스럽게 달성했습니다.

 

3. 빙그레 - 바나나맛 우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채워바나나 캠페인  (출처 : 빙그레)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를 이용한 #채워바나나 캠페인도 SNS 마케팅의 홍보 성공 사례입니다. 국내 유명 바나나 우유 브랜드 빙그레가 SNS 해시태그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존 '바나나맛우유' 제품명을 없애고 'ㅏㅏㅏ맛 우유'로 프린팅해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마케팅을 선보인 것입니다. 펜과 매직으로 나만의 독특한 문장을 만든 뒤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인 #채워바나나를 쓰는 이벤트를 연 것입니다. 이들은 인스타그램에 감정과 상황, 사연이 담긴 게시물을 올리도록 했습니다. 이 이벤트의 당첨자에게는 광고 모델이 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습니다. 이 행사는 각종 SNS뿐 아니라 유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뽐낸 이 행사는 불과 열흘 만에 수천 개의 다양한 게시물이 올라오는 등 대표적인 SNS 홍보 성공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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