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코딩시 단축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키보드 단축키는 영어로 하면 keyboard shortcut 즉, 지름길이란 뜻이다. 코딩을 할 때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시간 절약은 물론이고 사용자의 피로감도 훨씬 덜어줄 수 있다. 눈의 초점이 한곳에 집중되어 집중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마우스에 의존하게 된다면 피로감은 물론 코딩에 대한 의욕까지 저하될 우려가 있다. 다시 말해서 단축키 사용은 효율성의 극대화를 뜻한다.
일반적으로 코딩 입문자가 비주얼스튜디오코드를 다룰 경우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우측 상단에 있는 삼각형 모양의 터미널 실행 아이콘을 클릭하여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비주얼스튜디오코드(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파이썬(Python) 코딩시 가장 기본적이고 초보적인 단축키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것은 바로 파이썬 파일(*. py)을 터미널에서 실행하기 위한 단축키 설정이다.
터미널 실행 단축키 설정 방법
1. 좌측 상단의 메뉴 중 'File - Preferences - Keyboard Shortcuts' 항목을 선택한다.
2. 'Type to search in keybindings' 라고 표기된 곳을 클릭하여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킨다.
3. 'run python file in terminal' 이라고 타이핑한 후 검색된 화면에서 '+' 버튼을 클릭한다.
4. 'Press desired key combination and then press ENTER.' 원하는 키 조합(단축키)을 설정한 후 앤터를 입력하라는 단축키 설정창이 실행되었다.
5. 'Ctrl + n' 을 입력하니 단축키 설정창 하단에 '1 existing command has this keybinding'라고 출력되며 해당 단축키로 설정된 1개의 키 바인딩이 설정되어 있다는 문구가 출력되었다.
6. 이번에는 ENTER키 옆에 위치한 ' 버튼을 이용하여 단축키를 설정해 보았더니 아무런 문구도 출력되지 않아서 ENTER키를 입력하여 저장하였다.
7. Keybinding 항목에 6번에서 입력한 단축키가 제대로 설정된 모습을 볼 수 있다.
8. 다시 작업중이던 파이썬 파일로 돌아와서 방금 설정한 단축키(Ctrl + ')를 눌러보니 파이썬 파일이 정상적으로 터미널에서 실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댓글